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큐레이션

생후 4개월 아기 발달을 돕는 놀이

by 민대표_ 2023. 1. 11.
반응형

 

태어난 지 100일 정도 되면 아이가 가지고 놀던 모빌이나 초점책에 지루함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 시기의 아이는 지루함이나 심심함을 느낄 때 칭얼대고 보채기도 합니다. 그럴때 엄마, 아빠는 '아이와 뭘 하고 놀아주면 좋을까' 고민하게 되죠.

4개월차 아기를 키우고 있는 저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깨어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뭘하고 놀아주면 좋을지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최대한 아이에게 여러 자극을 느끼게 주고 싶고요. 아마 다들 같은 마음이실 거예요.

 

생후 4개월 아기는 일단 시력이 발달하고 초점을 맞추고 색을 구분할 수 있게 돼요. 호기심도 많아져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에 관심을 가져요. 또 손과 팔 근육이 발달하면서 만지고, 쥐고, 손을 뻗어 잡아당길 줄 알아요.

그렇게 손에 쥔 물건은 무엇이든 입에 넣으려고 하죠. 탐색하려고 하는 겁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입으로 물건의 감촉과 모양을 탐색하며 세상을 배워 나가거든요. 이런 행동을 통해 아이는 흥미가 있는 대상의 정보를 뇌에 저장하는 거랍니다. 

 

그럼 생후 4개월 아이가 관심가질 만한, 발달에 도움되는 놀이는 뭐가 있을까요?

제가 찾아본 내용 공유해 볼게요!

 

 

 말하기 놀이

아기와 함께 보고 듣고 느끼는 것에 대해 말을 많이 해주면 좋습니다. 아기가 그때그때 하고 있는 행동을 중계하듯이 말해주면 좋습니다. 짧고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고 핵심 단어를 강조하면서 말하세요. 

예: "공이야, 만져봐."

 

 

그림이나 그림책 보여주기

이 시기에 아이들은 그림에 흥미를 느끼기도 하는데요. 아기가 익히 알고 있는 물건들의 그림을 보여주면 좋습니다.

아기나 동물 얼굴 그림을 보여주고 그림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동요 불러주기

아기는 단순한 노래를 좋아해요. '머리 어깨 무릎 발 무릎 발'처럼 동작을 곁들일 수 있는 노래면 더욱 좋습니다.

 

 

신체 부위 쥐어보기 

귀, 손, 발, 코 등 아기의 신체 부위를 잡고 부드럽게 흔들어 보세요. 

잡기 전에 "이제 엄마가 ㅇㅇ의 코를 잡을게"라고 말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간지럼 놀이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같은 노래를 부르며 손가락으로 아기의 몸을 타고 올라가면서 약간 간질이다가 아기의 귀를 잡아당기며 끝냅니다. 

 

반응형

 

거울 앞에서 놀기

아기는 자신의 모습이 거울에 비치는 것을 좋아해요. 또한 거울에 비친 엄마 모습과 진짜 엄마를 번갈아 볼 거예요. 그러고 나서 엄마가 말을 하면 아기는 놀랄 거예요. 그 소리는 진짜 엄마에게만 나오는 소리니까요. 

 

 

숨바꼭질

아기 얼굴에 얇은 손수건을 덮고 아기 이름을 대며 "누구누구 어디있게?"하고 물어보세요. 아기가 스스로 손수건을 벗겨내는지 보고, 혼자서 벗겨내지 못하면 아기의 손을 잡고 천천히 손수건을 벗겨주세요.  

 

 

장난감 가지고 놀기

ㅁ오볼

4개월 아기는 손으로 쥐고 펴고를 할 수 있죠. 촘촘한 그물망처럼 생긴 구멍으로 이루어져 아이들이 쉽게 잡고 놀 수 있어요. 치발기 소재여서 구강기인 아이들이 입에 넣어도 괜찮고요.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돼요.

출처: 오볼 공식 판매 사이트

 

 

ㅁ 고리친구들

다양한 질감과 컬러로 구성되어서 아이의 시각과 촉각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고리끼리 잇거나 다른 장난감에 고리를 끼울 수도 있어서 활용도가 높아요. 울퉁불퉁한 고리를 잡으며 아이들은 다양한 질감을 경험해볼 수 있어요. 

출처: 브라이트스타트 스앤코

 

ㅁ 아기체육관

발짓으로 피아노를 칠 수 있고 매달려 있는 인형을 손으로 잡아볼 수 있어요. 이때 아기체육관에 오볼이나 고리친구들을 걸어주면 고리를 잡고 잡아당기며 더 재미있게 논답니다.

 

ㅁ 헝겊책 

바스락바스락 거리는 소재로 만들어진 헝겊책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요. 스스로 물고 빨고 만지면서 헝겊책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화려한 색감으로 시각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ㅁ 튤립 사운드북 & 봉봉 시리즈

노래 나오는 장난감인데 빛도 반짝여서 아이들이 신기하게 쳐다봅니다. 튤립 사운드북과 봉봉 시리즈는 손잡이도 있어 아기가 쉽게 잡고 놀 수 있어요.  

 

ㅁ 모빌

모빌을 보여주는 것 이상의 놀이가 필요해요. 아이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모빌을 매달고 모빌을 잡아보게 하세요.

 

 

 

다양한 촉감 놀이

아기에게 여러 옷감을 쥐어줘보세요. 아기의 손으로 직접 옷감들을 쓰다듬게 해보세요. 가죽이나 털목도리도 좋습니다. 아이는 다양한 감촉을 느끼는 걸 좋아할 거예요. 

 

 

아기 수영

아기는 대부분 물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죠. 아기 수영은 물의 파동이 아기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서 아기의 근육을 풀어준다고 하는데요. 소근육, 평형감각, 폐기능 등 신체 발달에 도움 돼요. 실내 아기 수영장에 가거나 아기 풀장에서 수영을 시켜보세요. 이때 목튜브는 필수입니다.

 

 

엄마 배 위에 엎드리기

엄마가 누운 채로 아기를 배와 가슴부위에 올려놓으세요. 아기의 가슴부분을 받쳐 살짝 들어 얼굴 가까이 오게 하고, 배 위에 놓았다가 조금 높이 들어올리고 다시 배 위에 놓는 동작을 반복하세요. 균형감을 키워주고 목 근육을 발달시킨답니다.

 

 

손가락 놀이

이 시기는 아이가 손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놀이를 하면 좋아요. "주먹 쥐고 손을 펴서~"라는 노래를 부르며 아기 앞에서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해보거나, 숫자를 세며 손가락을 하나하나 접었다 펴봅니다.

 

 

손뼉 치기 놀이

엄마가 아이의 양손을 잡고 손뼉을 쳐줍니다. 노래를 부르면서 리듬에 맞게 손뼉을 쳐주면 더 좋습니다. 손의 운동 능력과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뒤집기 놀이

아이를 엎드려놓고 엉덩이를 살살 흔들어주거나 기저귀를 풀고 매트나 바닥에서 엎어져 놀게 합니다. 팔과 다리의 근육이 튼튼해지고 움직임이 활발해져 운동 발달이 빨라져요.

 

 

 

 

 

 

 

생후 4개월 아기 발달 체크해야 할 사항

https://mingjam.tistory.com/37

 

생후 4개월 아기 발달 체크해야 할 사항

시각발달 생후 4개월이 되면 엄마의 얼굴 생김새를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표정도 살필 수 있고요. 이 시기에는 거울로 자기 얼굴을 보여주면 관심을 가지고 쳐다봅니다. 거울 속 엄마

mingjam.tistory.com

 

 

반응형

댓글